UPDATED. 2024-03-29 16:32 (금)
슈즈트리가 진풍경? 서울 가볼만한 곳으로 떠오른 ‘서울로 7017’, 위치·뜻 몰라도 서울역이나 남대문시장으로 가면 OK!
상태바
슈즈트리가 진풍경? 서울 가볼만한 곳으로 떠오른 ‘서울로 7017’, 위치·뜻 몰라도 서울역이나 남대문시장으로 가면 OK!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7.05.22 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안전진단 결과 차량통행이 불가한 것으로 나타난 서울역 고가도로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새로운 명소로 거듭났습니다.

 부숴버리는 것보다는 서울역 고가공원으로 만드는 것이 더 이득이겠다는 서울시민들과 시의 판단에 따라, 지난 20일 ‘서울로 7017’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달고 새로 시민들에게 개방됐습니다. 

이에 따라 이곳은 서울 가볼만한 곳 중 빼 놓을 수 없는 관광명소로 서울시민은 물론 외국인들에게도 크게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로7017로 명칭이 바뀐 서울역고가도로에 오르면 문화역서울284(구 서울역사)와 숭례문 등이 환히 보입니다.

서울로 7017 위치는 퇴계로 남대문시장 부근에서 서울역 서부교차로로 이어지는 기존 서울역 고가도로입니다. 

그럼 서울로 7017 뜻은 뭘까요? 그건 1970년에 건설된 고가를 2017년에 17개의 주변 보행로와 연결한다는 의미입니다. 

새로 단장해 공원화한 연도와 지네발처럼 연결되는 인근 보행길의 수가 겹쳐 다중의 의미가 부여됐네요.

청파동, 중림동 방면 진출입구.

단절돼 있던 도시의 길을 회복하기 위해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보행자 동선을 연결했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입니다. 

퇴계로 및 남대문시장, 회현동, 한양도성, 숭례문, 세종대로, 서울역광장 및 문화역서울284(구 서울역사), 공항터미널, 청파동,서소문공원, 만리동, 손기정공원, 중림동 등이 인근 연결도로 및 명소입니다.

이 고가공원에는 관광안내소인 ‘서울로 안내소’를 비롯해 정원교실, 어린이 인형극 공연장인 달팽이극장, 서울로 전시관, 공중자연쉼터, 서울 야경이 보이는 호기심화분 등 편의시설과 원형화분이 설치돼 싱그러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화분에는 228종 2만4000여종의 나무와 풀이 심어져 있습니다. 이제 심어놓은지라 아직 다 꽃이 피지는 않지만 세월이 흘러 꽃들이 철마다 만개하면 고가 전체가 기다란 정원처럼 제법 보기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살구나무,산벚나무, 홍매,겹벚나무, 이스라지,모과나무,매실나무,수양올벚나무,작약,소사나무,자작나무,덜꿩나무,백당나무,불두화, 대나무,소나무 등입니다. 

현재는 노랗고 빨간 장미와 병꽃나무 등이 꽃을 피워 분위기를 띄우고 있습니다.

 
주말인 21일 옛 서울역 고가공원 위에 구름인파가 몰려 혼잡이 빚어졌습니다.
 

 서울로 7017에서 산책을 하다 출출하면 고가 위에서 바로 시장기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식 철판 토스트와 커피를 먹을 수 있는 ‘수국식빵’, 꼬마김밥 판매점인 장미김밥, 전통차와 기타 음료를 파는 목련다방 등이 있습니다.

서울로7017를 찾은 서울시민들이 옛 서울역사 앞에 설치된 거대한 슈즈트리를 구경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시선을 가장 강하게 끄는 것은 서울로 7017 신발입니다.

 이미 사용돼 버려진 신발 3만여개를 마치 나무처럼 쌓아뒀는데, 이 슈즈트리는 주말을 맞아 서울역 부근에 나들이 나온 사람들의 관심을 독차지하다시피 합니다. 

구 서울역사 앞쪽에는 아예 신발마다 꽃을 심어서 진풍경을 이뤘습니다. 얼핏 쓰레기 야적장 같지만 독특한 설치미술이죠.

서울로 7017 위 정원이 기우는 오후의 햇살을 받아 이국적으로 보입니다.
더위를 식히는 목적으로 설치된 분수시설.
기자로 보이는 외국인도 서울의 새 명물로 탄생한 고가에서 열심히 촬영 중입니다.

서울로 7017이 뜨거운 여름날 쉴 그늘이 없다는 지적을 받기도 하지만, 사실 고가 공간 자체가 넉넉지 않은지라 그늘집까지 만들면 너무 비좁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대신 곳곳에 물방울이 분사되는 기둥을 설치해 뒀습니다. 역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더군요.

서울역 맛집은 근처의 남대문시장에서 찾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남대문 시장 맛집 골목은 크게 두 군데입니다. 

남대문시장 갈치조림골목과 칼국수 골목입니다. 남대문시장 칼국수골목은 서울로 7017의 퇴계로 쪽 끄트머리에서 시장 쪽으로 횡단보도를 건너서 골목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나옵니다.

서울로 7017은 주말의 경우 인파로 붐비니 감히 애완견을 데리고 갈 생각은 꿈에도 하지 마시길! 사람끼리 비켜가기도 힘듭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