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45 (목)
월드컵 첫 상대 스웨덴 공격 '답답'-수비 '단단', 차두리 코치 해법 찾았나
상태바
월드컵 첫 상대 스웨덴 공격 '답답'-수비 '단단', 차두리 코치 해법 찾았나
  • 김의겸 기자
  • 승인 2018.06.03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월드컵 첫 상대 스웨덴의 수비는 단단했지만 창끝은 무뎠다.

스웨덴은 3일(한국시간) 스웨덴 솔나 프렌즈 아레나에서 열린 덴마크와 친선경기에서 득점 없이 0-0 무승부를 거뒀다.

차두리 한국 축구 대표팀 코치가 전력 분석차 자리한 가운데 열린 이날 경기는 지리한 공방전이었다. 이 과정에서 스웨덴은 측면 일변도의 공격 패턴을 보여 신태용호의 평가전 상대였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로부터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웨덴은 2018년 첫 승리 사냥을 다음으로 미뤄야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3위 스웨덴은 ‘가상 독일(1위)’ 덴마크(12위)를 상대로 2018년 공식 A매치 첫 승리를 노렸지만 단조로운 공격으로는 덴마크 수비진을 위협하지 못했다. 스웨덴은 덴마크전 무승부를 포함해 올해 치른 A매치에서 2무 1패로 만족스럽지 못한 성적을 내고 있다.

스웨덴은 경기 내내 측면에 의존했다. 4-4-2 전형으로 나선 스웨덴은 풀백 마틴 올슨(스완지 시티)-측면 미드필더 에밀 포르스베리(라이프치히RB)로 이어지는 왼쪽 라인과 지미 두르마즈(툴루즈)가 자리한 오른쪽 측면을 고루 활용하며 크로스로 골을 노렸다. 

스웨덴전에 대한 힌트는 보스니아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반 38분 오른쪽에서 두르마즈가 길게 올린 크로스가 수비를 넘어 뒤쪽으로 흘렀고, 이를 올슨이 슛으로 연결한 장면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전 실점 장면을 연상시키기도 했다.

좌우 측면에서 올라 토이보넨(툴루즈) 등 힘과 높이를 겸비한 공격수를 향한 크로스와 그 세컨드 볼을 노리는 전략은 스웨덴의 주 공격 루트였다. 신태용호가 보스니아전 같은 실수를 반복하며 실점했던 것을 다시 한 번 상기해 볼 필요가 있다. 스웨덴의 공격은 에딘 제코(AS로마)를 향한 크로스로 직접 득점을 노리고, 흐르는 공을 잘 캐치했던 보스니아의 공격 패턴과 유사했다.

스웨덴은 공격에서는 단조로웠지만 수비는 단단했다. 한국이 전방 압박을 통해 공의 탈취를 노리는 반면 스웨덴은 뒤로 물러서서 공간을 내주지 않는 수비를 펼쳤다. 덴마크에게 몇 차례 기회를 내주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안정적이었다.

스웨덴의 발이 느린 중앙 수비진의 뒷공간을 노리겠다는 구상을 밝힌 신태용호로서는 물러서는 스웨덴 수비진을 상대로 다시 한 번 전략을 검토해봐야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스웨덴은 월드컵에 앞서 오는 10일 ‘가상 멕시코(15위)’ 페루(11위)와 마지막 평가전을 갖는다. 한국과 스웨덴의 F조 경기는 오는 18일 오후 9시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에서 열린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