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5 (목)
[스마트여행] 정선민둥산 억새꽃, 화순·함평의 국화 등 곳곳의 꽃축제를 보고 전통5일장 먹거리를 포식해봐?
상태바
[스마트여행] 정선민둥산 억새꽃, 화순·함평의 국화 등 곳곳의 꽃축제를 보고 전통5일장 먹거리를 포식해봐?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8.10.30 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축제관광지의 장터를 둘러보며 볼거리,먹을거리를 즐기는 것도 여행의 색다른 묘미다. 요즘 가볼만한 전국의 주요 축제와 해당 지역의 5일장에 대해 알아본다.

11월4일까지 억새축제가 열리는 강원도 정선 민둥산은 정선아라리시장의 정선5일장 날짜(매우 토요일 또는 2·7일)에 맞춰 가면 좋다. 황기,더덕 등 약초와 곤드레나물등 산나물이 푸지게 나는 장터여서 맛 기행지로도 유명하다. 콧등치기국수,황기닭백숙,올챙이묵 등 토속음식을 실컷 먹을 수 있는 여행지다.

정선민둥산 억새꽃. [사진=정선군청/연합뉴스]

도보 5분 거리에 정선공설운동장 주차장이 있다.

정선5일장을 포함한 연계상품이 겨울까지도 운영되므로 대중교통편도 많은 편이다. 정기열차 및 관광열차,백두대간 순환 관광열차가 다양하게 운영된다. 정선아리랑열차는 서울 청량리역을 비롯해 원주역,제천역,영월역에서 타고 내릴 수 있다.

아리랑열차 연계형 정선시티투어도 있다.정선아리랑극,석탄유물보존관,소금강길 및 화암약수,화암동굴, 함백산 만항재,삼탄아트마인,정암사 등 명소가 포함돼 있다. KTX 연계형 정선시티투어를 이용하면 병방치 스카이워크, 레일바이크,아우라지, 백석폭포 등도 편리하게 구경할 수 있다.

콧등치기국수와 소고기비빔밥.

11월 11일까지 전남 화순군 화순읍 남산공원에서 열리는 화순국화향연은 입장료가 없다. 식사는 바로 옆에서 3·8일마다 서는 화순시장과 화순고인돌시장에서 해결하면 된다. 장터국밥,동치미국수,순대국 등 맛난 음식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

화순에서 가볼만한 곳으로는 버스투어로만 관람 가능한 동복호의 화순적벽,못난이불상들과 거대한 와불이 있는 운주사, 백아산하늘다리,주상절리가 병풍처럼 받치고 있는 무등산 규봉암,금호리조트온천 등이 있다.

새달 4일까지 대한민국 국향대전이 벌어지는 전남 함평읍 엑스포공원에 가도 먹거리 걱정은 없다. 주변에 향토 먹거리가 푸짐하다. 

끝자리 2·7일마다 서는 함평5일장은 조선시대부터 형성된 전통장으로 육지와 바다에서 생산되는 온갖 먹거리가 손님을 맞는다. 특히 장날 새벽에 서는 함평우시장은 규모가 큰 소 거래시장으로 인근 식당의 소고기 육회 비빔밥, 불고기 등의 재료가 된다. 

화랑식당,대흥식당,초록식당,폭포식당 등 맛집에 가면 입에 침이 고이는 맛잔 쇠고기 음식을 먹을 수 있다.

경남 거제시 농업개발원에서는 10월 27일부터 11월 4일까지 거제면 서정리 거제스포츠파크에서 국화,해바라기 등 꽃과 꽃조형물,분재 등을 전시하는 거제섬꽃축제를 벌인다. 초대가수 공연과 마당극 등 부대행사들도 잇따르며 입장료는 어른 기준 3천원이다.

아쉽게도 거제에서는 5일장이 4·9일에 열리는 거제시장이 유일하다. 거래되는 물건도 횟감,전복 등 해산물이 주가 되며 통영,고성 등지에서도 장사꾼들이 몰려온다. 장이 새벽에 일찍 열렸다가 오전에 끝난다. 

거제에서 추천할만한 여행지는 외보보타니아와 내도,해금강,학동흑진주몽돌해변,바람의 언덕과 신선대, 바다가 보이는 드라이브코스로 유명한 여차~홍포 해안도로, 동백꽃을 볼 수 있는 지심도, 대표적인 겨울꽃인 수선화가 야자수가 있는 공곶이 등이다.

11월9일까지 마산가고파국화축제가 열리는 경남 마산합포구와 그 근처에는 마산어시장횟집거리,장어구이거리, 복요리거리,아귀찜거리가 있다. 해물 술안주가 상에 가득히 나오는 통술거리 도 있다. 마산에서 내로라하는 전통오일장은 없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