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1 (금)
[포럼현장Q] "FA 80억 상한제 부정적", 대안은 무엇인가?
상태바
[포럼현장Q] "FA 80억 상한제 부정적", 대안은 무엇인가?
  • 이세영 기자
  • 승인 2018.12.0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은동=스포츠Q(큐) 이세영 기자] 올해 프로야구(KBO리그) FA(자유계약선수) 관련 이슈 중 가장 뜨거운 것은 바로 한국야구위원회(KBO)가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선수협)에 제시했던 FA 제도 개편안이다.

KBO는 지난 9월 19일 선수협에 FA 총액 상한제 및 등급제, FA 취득 기간 1시즌 단축, 부상자 명단 제도, 최저연봉 인상 검토안 등을 포함한 개선책을 제시했다.

 

▲ 11월 29일 토론회에 참석한 김유겸 교수(오른쪽)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KBO 제공]

 

1999시즌 후 처음으로 도입된 FA 제도를 대폭 손보겠다는 의도였다. 더욱이 최근 수년 사이 FA 자원들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구단 살림이 어려워진 것도 이런 제안을 하는 데 한몫했다.

KBO가 제시한 개편안에 따르면 FA 상한액은 4년 총액 80억 원이며, 계약금은 총액의 30%를 넘길 수 없다. FA 등급제는 최근 3년간 구단 평균연봉 순위에 따라 3단계로 나눠 보상을 차등화 하는 게 골자다.

이에 선수협은 “FA 상한액 제도는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가 큰 독소 조항”이라며 수용이 어렵다고 했고, KBO는 개편안의 연내 도입을 백지화했다.

기존 FA 제도를 손보는 KBO의 제안이 없던 일이 되면서 양의지, 최정 등 고액 FA 선수들은 일단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하지만 KBO와 선수협이 이견을 좁히기 위해 차후 논의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4년 FA 80억 원 상한제’는 앞으로도 야구인들의 입을 오르내릴 것으로 보인다.

 

▲ 왼쪽부터 최민규 이사, 김유겸 교수, 이재국 기자, 김대희 박사. [사진=KBO 제공]

 

지난달 29일부터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 컨벤션 센터에서 2018 KBO 윈터미팅이 열렸다. 이날 ‘FA 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는데, 김대희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박사가 발제자 및 사회자로 나섰고 이재국 스포티비뉴스 기자, 김유겸 서울대 체육교육과 교수, 최민규 한국야구학회 이사가 패널을 맡았다.

발제자 김대희 교수는 “구단들이 특급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면서 모기업의 경영이 나빠지고 있다. 일부 스타 선수들을 위한 제도로 부의 편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선수 육성을 소홀히 한 채 단시간에 성적을 끌어올리기 위해 외부 영입에 나서고 있다”고 현행 FA 제도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특정 선수뿐만 아니라 리그 전체 선수의 상생 방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유겸 교수는 “구단이 비용 절감을 위해 상한선을 제안했겠지만, 실제로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최고 선수가 최고 금액을 받지 못하는 모순이 발생한다. 시장을 왜곡하는 것이고,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도 있다”고 지적했다.

최민규 이사는 “사실 그동안 구단은 금액을 제한하는 KBO의 규제를 거의 지키지 않았다. KBO리그 특성상 규정보다 구단주의 영향력이 더 크다. 규정을 어기더라도, 그룹 사주의 뜻을 따르는 게 구단 관계자에게는 유리하지 않는가”라고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해외 사례도 덧붙여 소개했다. 최 이사는 “메이저리그(MLB)도 지금 3년 연속 FA 시장이 경직되고 가격이 떨어졌다. KBO가 연구해야 할 부분”이라며 굳이 상한제를 마련하지 않더라도 다른 방법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국 기자는 ”80억 원 상한선 제한에는 원론적으로 반대한다. 자본주의의 꽃인 프로 스포츠에서 연봉을 총 80억 원으로 제한하는 것은 많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라고 하면서도 ”그동안 선수들은 구단으로부터 일방적으로 통보를 받았는데, 이번에 KBO가 선수협에 대화를 청하며 제안을 한 건 의미가 있다“고 야구계가 끊임없이 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재국 기자(오른쪽)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KBO 제공]

 

그렇다면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어떤 구체적인 대안을 내세웠을까.

김유겸 교수는 ‘시장에 맡기는 것’을 권했다. 김 교수는 “FA가 늘어나면 수요·공급 법칙에 의해 가격이 내려간다”고 말했다.

패널들은 FA 보상제도에도 ‘완화’와 ‘폐지’ 쪽으로 의견을 냈다. 보상제도를 논할 때도 “공급이 늘면 가격은 내려갈 가능성이 크다”라고 주장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